20대 돈으는 방법, 영앤리치

20대는 이제 막 사회에 진출하여 돈을 벌기 시작하는 나이이며,
내집마련, 결혼비용 등 장래를 위해서 재무계획을 수립해야할 나이이기도 합니다. 

돈을 아껴야 부자가 된다고 하지만, 돈을 너무 아끼다 보면, 
두번 다시 돌아오지 않는 젊은 20대를 즐기지도 못하고 흘려 보낼수도 있습니다. 

하고 싶은 것도 많고, 여행, 맛집, 데이트 등 돈 들어갈 곳도 많습니다.

돈도 모아야 하고, 필요한 소비는 하면서 즐기기도 해야 합니다. 
이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는데, 여간 쉬운 일이 아닙니다. 

20대를 위한 돈 관리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통장 쪼개기" 

통장을 나누어서 효율적으로 관리를 해야 합니다. 

월급통장, 생활비통장, 비상금통장, 예적금통장 등 크게 4개의 통장으로 나누어서 관리를 해야 합니다. 


월급통장은 말 그대로 월급이 들어오는 통장입니다. 

주 수입은 월급통장으로 들어와서 돈이 계속 쌓일 수 있는 통장입니다. 중요한 것은 월급통장의 잔액은 항상 0이 되게 해야 합니다. 들어오는 수입은 그대로 놔두지말고, 돈관리의 용도에 따라서 여러 통장으로 분산해야 합니다.



생활비통장은 핸드폰, 교통비, 카드비, 월세 등 매달 고정적으로 지출을 해야하는 돈을 넣어 둡니다. 

생활비통장에는 매달 정해진 금액을 입금해 놓고, 그 안에서 지출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달 얼마씩 소비를 하는지 한 눈에 파악하기가 쉽습니다. 금액을 초과하지만 않는다면, 과소비도 막을 수 있습니다. 



비상금통장은 돈이 갑자기 필요할 때를 대비하여 사용할 수 있는 통장입니다. 

돈관리를 하게 되면, 돈은 많이 모을 수 있지만, 오히려 돈을 모으는 과정에서는 여윳돈이 없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돈이 장기 적금 통장에 들어가 있다고 하면, 만기 전에 적금을 깨는 것은 너무 아깝습니다. 이럴 때 비상금 통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예적금통장은 목표로 한 목돈을 모으기 위한 통장입니다. 

1~3년 이상 장기간의 계획을 잡고, 매월 정기적으로 계속 돈을 입금해야 하며, 만기가 되기 전까지는 출금할 수가 없습니다. 혹시, 중간에 해지를 하고 출금을 하게 되면, 적금통장만의 높은 이자는 받을 수 없게 됩니다. 

돈을 모으는 과정에서 큰 인내심을 요구하지만, 만기가 될 때까지 꾸준히 적금을 하면, 큰 목돈을 만질 수 있습니다. 




"가계부 쓰기" 

20대의 돈 관리는 쉽지 않습니다. 조금만 신경을 안 쓰게 되면, 내돈이 어디로 들어와서 어디로 나가는지 모르게 됩니다. 
그리고, 돈도 잘 안 모이게 됩니다. 수입, 지출에 대해서 꾸준히 추적을 해야 합니다. 

가계부를 작성하면서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괜찮은 가계부앱도 많이 나와서, 가계부를 쉽고,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요즘 20대는 현실이 녹록지 않습니다. "

내집마련은 해야 하는데, 집값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계속 오르고, 결혼도 해야 하는데, 결혼비용도 너무 큽니다.

쉽진 않겠지만, 희망을 갖고, 꾸준히 돈 관리를 한다면, 더 나은 미래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